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양성교육) 시험당일 일정, 기출 문제

by ∝∞∀∃⅞Θ 2021. 8. 28.
반응형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양성교육) 시험이 다가오고 있다. 처음 시험신청을 위해 결제 후 인강만 빨리 듣고 시험을 신청해둔 상태로 잊고 지냈다. 다른 할 일들을 하다 보니 어느새 시험이 가까워졌고, 이제 본격적으로 집중해서 시험 준비를 해야 할 시점이다.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 시험 당일 일정과 기출문제 관련 정보를 기록했다. 

 

짧은 시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게 시험 준비에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해서 그동안 공부를 전혀 안 했는데, 막상 시험이 코앞으로 다가오니 시간적 압박감과 불안감이 엄습해온다.

 

어쨌든 시험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기 전에 어떻게 준비 할 것이고, 시험 당일 일정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체크해 볼 겸 이번 글을 작성했다.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양성교육) 시험당일 일정

 

먼저 시험당일 시험일정을 살펴보자.

몇 달 전 시험을 치렀던 분이 작성한 블로그 글에서 시험 당일 일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바뀔 가능성이 있지만,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시간표

09:20 - 10:10 10:20 - 11:10 11:20 - 12:10 12:20 - 13:10 13:10 - 14:00 14:00 - 15:00 15:00 - 16:00
입교 사용시설 정압기 연소기 밥(bob) 평가시험 채점/결과발표

 오전에는 실기 교육을 진행하며, 시험은 밥 먹고 2시부터 시작이다.

 

결과는 바로 나온다고 한다. 시험 종료 후 30분 이내 문자(카톡)로 합불 여부를 보내준다.

합격자는 자격증을 바로 발급받고 스윗홈으로, 불합격자는 1층에서 분노의 재시험 접수를 해야 한다.

 

점수 및 증빙 서류는 가스안전공사 사이버지사에서 확인 및 출력가능하다고 한다.

 


시험 관련 사항

 

시험은 2시부터 50분간 진행되며 이론+실습 시험으로 진행된다. 말이 실습시험이지 실습 내용에 대한 객관식 문제가 출제되기에 결국 모두 객관식 문제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며, 만약 재시험을 봐야 하는 경우 첫 시험에서의 실습 관련 점수는 그대로 이어지고, 필기시험만 다시 보는 방식이라고 한다. 한번에 합격하는게 가장 행복한 결말이지만, 혹시나 재시험을 볼 수 있으니 실습관련 문제만큼은 정신 차리고 다 맞추는 게 유리할 듯싶다.

 

시험 준비물
신분증, 수험표(시험 전 배부), 컴퓨터용 사인펜, 계산기(핸드폰 X) 

 

시험 배점(이론 60점 + 실습 40점)

 

이론(사용시설안전관리 교재 내용) 총 60점

법규(5문항 X 3점 = 15점), 가스개론(5문항 X 3점 = 15점), 사고 분석(3문항 X 3점 = 9점), 가스설비(7문항 X3점 = 21점)

 

가스설비에서 가장 많이 출제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집중해야겠다. 사고 분석의 경우 3문항, 이 파트는 일단 쉬울 것으로 예상된다.

 

실습 총 40점

연소기(3문항 X 2점 = 6점), 정압기(3문항 X 3점 = 9점), 사용시설(3문항 X 3점 = 9점), 출석(16점)

 

일단 출석만 잘해도 꿀 같은 16점을 먹고 들어갈 수 있다. 나머지 실습 관련 배점은 24점으로 실습 교육 시 집중해서 듣는 게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새벽 출발이라 머리 박고 졸까 봐 걱정이 되긴 한다. 어쨌든 시험 볼 때는 오전에 교육받은 실습 문제 먼저 풀이하는 게 유리하다는 게 합격자 대부분의 의견이다.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배점이 안 바뀌길 바라면서 가스설비와 가스개론, 법규를 집중적으로 공부해야겠다.

 


가스사용시설 안전관리자(양성교육) 기출문제

 

사실 자격증 시험은 물론이고 대부분의 문제은행식 시험에 대비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기출문제 중심으로 공부하는 방식이다. 사용시설안전관리자 시험 역시 문제은행 식이기에 기출문제만 확보해도 큰 힘이 된다.

 

하지만 아쉽게도 정식으로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 기출문제만 모아둔 문제집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시험을 치른 분들의 후기나 문제 복원과 관련한 정보들이 있기에, 이것을 기반으로 문제 유형을 파악하고 어떤 부분에서 오답이 출제되고 문제가 나오는지 파악한다면, 어디에 집중해서 공부해야 할지 방향을 잡을 수 있다.

 

검색해본 결과, 대표적으로 네이버 카페 2곳에서 시험과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합격자 후기를 읽어보면 대강 문제 유형을 파악할 수 있고, 어떤 것들이 출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카페 관리자가 올려둔 요약집이나 기출문제라고 올려둔 정보들을 읽어보면 대충 감을 잡을 수 있다. 이것들을 교재를 보며 정리해두면 효율적인 시험대비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가스사용시설 안전관리자 시험정보 관련 네이버 카페 2곳

1. https://cafe.naver.com/plus2050 (소방, 가스) 안전관리자 자격증

2. https://cafe.naver.com/kgscafe 가스 양성교육안전관리자 모임

 

그리고 추가적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 홈페이지의 가스안전학습퀴즈도 한번 풀어볼 만하다.

http://m.kgs.or.kr/m/gas/quiz.jsp?inRd3=T

 

한국가스안전공사-퀴즈

 

m.kgs.or.kr

 

이렇게 정확한 기출문제 복원은 없지만, 대략적으로 어떤 방향과 유형으로 문제가 출제되고 어느 파트에서 어떤 부분이 출제가 되는지 확인한 후에 해당 내용과 관련된 이론을 교재를 통해 학습해두면 시험은 무난하게 통과할 수 있을 것 같다.

 

추가적으로 가스개론 부분의 기출문제를 개인적으로 정리해 보았다.

 


 

시험을 치른 후에 가스사용시설 안전관리 기출문제와 관련된 더 자세한 정보를 가지고 글을 써야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