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스안전관리사, 사용시설안전관리자 취득절차(한국가스안전공사 사이버교육원)

by ∝∞∀∃⅞Θ 2021. 5. 17.
반응형

가스안전관리사? 일반시설안전관리자? 사용시설안전관리자?

식당일로 가스안전 관련 자격증이 필요하여 찾아보던 중 혼란이 생겼습니다. 가스안전관리사, 일반시설안전관리자, 사용시설안전관리자 등 비슷해 보이는 많은 용어들로 인해 무슨 차이가 있고, 식당에 해당되는 필요한 자격이 무엇인지, 어떻게 취득하는 것인지, 머리가 복잡해졌습니다.

 

우선 복잡한 머리를 해결하기 위해 검색을 진행하면서 알아보다가 한계에 봉착해 가스안전공사 사이버지사에 전화하여 어느 정도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시설안전관리자, 사용시설안전관리자 모두 크게 가스안전관리사에 포함되는 개념이었습니다. 즉, 가스안전관리사가 가장 큰 개념이고, 그 안에 일반시설안전관리자와 사용시설안전관리자가 포함되어 있는 형식이었습니다.

 

그리고 일반시설안전관리자가 사용시설안전관리자보다 더 높은 자격을 요하는 자격증이었습니다.

 

식당이 도시가스를 이용하거나, LPG의 경우 5t 미만을 저장하는 시설을 사용할 경우에는 사용시설안전관리자 자격만 보유하면 됩니다. 만약 LPG 저장 5t 이상 시설이라면 일반시설안전관리자 자격이 필요합니다.

 

사용시설관리자가 필요한지 일반시설안전관리자가 필요한 건지 구분하는 또 다른 방법도 알려주셨습니다. 정기적인 가스안전검사를 받아왔다면 점검 증명서가 있을 것이고, 점검 증명서의 사업종류 허가 구분에 사용이라는 단어가 많이 보인다면 사용시설 안전관리자에 해당되고, 저장이라는 단어가 많이 보인다면 일반시설 안전관리자가 요구될 가능성이 크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사용시설안전관리자 취득절차

사용시설안전관리자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크게 1. 강의 수강 2. 현장 실습 교육 및 시험으로 이루어집니다.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여 일정 조건(영상 이론 교육의 90% 이상 수강 + 영상 실습 교육 100% 수강 완료)을 충족하여야만 현장 실습 교육, 시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사용시설안전관리자 사이버 강의 신청하기 :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이버지사 사이트 접속(검색창에 입력 시 홈페이지 나옴) → 메인 화면에서 사이버 교육원, 교육신청 클릭 → 교육과정 목록에서 [양성] 사용시설안전관리자(온라인 교육) 클릭 → 신청하기 클릭 → 사용시설안전관리자 사이버 강의 신청(로그인 필요)
  • 현장 실습 교육 신청하기 : 사이버 강의 신청 화면 하단에서 현장 실습 교육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이버 강의를 먼저 신청한 후에 조건을 충족하고 현장 실습 교육을 먼저 신청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장 실습 교육의 경우 이미 예약이 많이 차있기에 기본 2달 정도는 밀려있습니다. 요건 충족 후에 바로 현장 실습 교육을 신청하고, 그 후에 학습하여 시험에 대비하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장 실습 교육 및 시험의 경우 천안에 있는 교육원에서 진행되며, 당일치기로 끝내고 결과도 당일 확인 가능하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