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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키워드 선정 방법, 키워드 종류

by ∝∞∀∃⅞Θ 2021. 5.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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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출이 잘되는 키워드를 찾기 위해서는 검색량과 문서수를 확인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키워드 마스터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량은 말그대로 해당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었는지를 의미합니다. PC검색량과 모바일 검색량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서수는 해당 키워드를 제목으로 잡고 작성한 글의 수량입니다.

 

결과적으로 어떤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보다 문서수가 적다면, 해당 키워드로 글을 작성할때 노출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블로그 키워드 선정 방법 

핵심은 검색량<문서수 인 키워드를 찾는 것입니다. 내글의 상위노출 가능성을 키우기 위해서 이런 조건을 만족하는 키워드를 키워드 마스터를 통해 찾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최소한 문서수보다 검색량이 1.1배는 넘어야 합니다. 문서수가 5000건 이하이면 더 좋습니다.

 

하지만 문서수가 작다고 해서 항상 좋은 것은 아닙니다. 문서수가 적어도 해당 키워드로 글을 쓴 블로거들이 모두 글을 잘쓰는 사람들이라면, 그 키워드로 상위노출을 따내는 것은 더 어려울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문서수가 많아도, 해당 키워드에 대한 충분한 내용을 전달하는 문서가 적다면, 상위노출을 노려볼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상위 노출 블로그의 글을 읽어보고, 경쟁력을 확인하는 절차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문서수도 적고 검색량도 작은 키워드가 있다면, 검색량이 적기에 해당 글에 대한 유입도 적어지겠지만, 그만큼 내 글이 상위에 오래 노출되어 있을 확률이 커집니다. 이를 롱테일 키워드라고 합니다.

 


키워드 선정 tip

1. 내 블로그 지수가 낮은 상태라면 방대한 범위의 키워드 보다 세부적인 키워드를 잡는게 노출에 유리합니다. 세부 키워드를 통해 먼저 노출을 노려보고 나중에 체류시간과 유입이 많아진다면, 더 큰 범위의 메인키워드도 차지할 수 있습니다.

  • ex) 강릉 여행 -> 강릉 여행 맛집, 강릉 여행 지도 등으로 키워드를 이어 붙이는 것입니다.

2. 내가 설정한 키워드와 글에서 전하는 메세지, 즉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일치성이 높을 수록 상위노출에 용이합니다.(주제와 내용의 일치가 중요)

 

3. 지속적인 키워드 반복은 좋지 않습니다.

  • 자연스럽게 키워드가 반복되는 것이 아닌 글의 흐름에 상관없이 키워드를 반복하는 경우
  • 제목에 들어간 키워드는 본문에 3-4회 정도만 들어가는게 적당합니다.

 

4. 세부 키워드를 잡는다고해서 너무 많은 키워드를 사용한다면 글이 누락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목에는 2개정도의 키워드만 사용해서 제목을 작성하는게 좋습니다.(20자 이내로)

 

5. 키워드는 나의 콘텐츠를 하나의 단어로 압축한 것이고, 내 글의 주제를 보여주는 것이자, 포털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니즈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이 어떤 내용이 나오길 원하면서 해당 키워드를 검색했는지 생각해보고, 그에 맞는 컨텐츠를 구성하고 제목을 설정 하는게 핵심입니다. 검색자가 원하는 결과값을 나오게 하는게 검색엔진의 핵심입니다.

 

6. 자동완성어를 조합하여 키워드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 검색창에 키워드를 검색해 보고 자동완성되는 워딩이 무엇인지 파악해 보면, 사람들이 해당 키워드를 통해 어떤 내용을 알고 싶어하는지 니즈를 파악할 수 있으며, 틈새시장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 블로그 지수가 낮은 단계에서는 경쟁이 심한 키워드보다 검색량이 적고 세부적인 키워드부터 잡아가는게 장기적으로 유립합니다. 가장 낮은 단계의 세부 키워드 부터 노출해 보면서 점차 넓은 범위의 큰 키워드를 잡아가는 방식으로 블로그를 키워나가야 합니다.

  • '강남 카페' 보다는 '공부하기 좋은 강남 OO 카페 ' 등으로 범위는 작지만, 정확한 타겟팅이 되는 방식으로 키워드를 선정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키워드 종류

내 블로그 제수에 맞는 키워드를 사용해야 노출이 쉬워집니다.

 

1. 비즈니스 키워드(매출 키워드) : 네이버에게 큰 수익을 안겨주는 키워드이기에 네이버가 직접 관리하는 키워드입니다. 비즈니스 키워드는 노출 가능성이 없기에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블로그, 카페 보다 파워링크 등의 탭만 보여줍니다.


2. 단키워드 : 단어 하나로 이루어진 키워드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단어이기에, 검색량도 많고 문서량도 많습니다. CPC가격도 굉장히 비싼편입니다.

3. 연관/자동완성 키워드 :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 이기에, 키워드 추출시 도움이 됩니다.

4. 정보성 키워드 :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며 홍보성 키워드가 아닌 키워드로 순수하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키워드 입니다.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의 장점' 등 이 그 예입니다.

  • 정보성 키워드가 되기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 1)PC 검색시 블로그탭이나 카페탭이 떠있어야 합니다.
      2)자동 완성이나 연관검색어가 있어야 합니다.
      3)해당 키워드 검색 후 블로그 탭을 봤을때, 홍보성 글이 1페이지 내에 60% 이하여야만 합니다.
      • *홍보성글 : 글을 읽었을 때 업체명을 직접적으로 홍보하거나, 외부링크를 건다던가, 네이버 지도를 걸었다던가 하는 것들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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