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러스트레이터 1급 문제별 기억할 사항들

by ∝∞∀∃⅞Θ 2021. 8. 9.
반응형

일러스트레이터 1급 시험을 독학으로 준비하면서 매 시험에서 1,2,3번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능들이 유사하기 때문에 각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능들만 확실히 숙지한다면 시험 합격이 가능해 보인다. 어떤 부분들이 반드시 나오는지 확인하고 각 기능을 사용할 때 주의하거나 알아두어야 할 점들에 대해 기록해 보았다.

 

일러스트레이터 1급 문제별 기억할 사항들

 

1번 문제

 

pathfinder 활용

pathfinder는 언제어디서든 활용 가능하다. pathfinder divide사용 시에는 반드시 ungroup 해주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도형 재활용

일러스트레이터 시험은 특성상 시간 단축이 가장 중요하다. 그렇기에 문제에서 비슷한 도형이 보이면 한 도형을 복사, 크기 조정 등을 이용해서 작업해 주어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rotate tool

rotate 사용할 때는 ctrl + D로 이전 행동 반복하기를 활용해 준다. 만약 같은 문양이 rotate 되어 7개 존재한다면 rotate tool 각도 부분에 360/7 입력해 주는 방식으로 작업한다면 수월하게 가능하다.

 

Dasehed line

Dasehed line을 빠르게 조정하는 방법은 마우스 휠을 사용하는 것. dash, gap부분에 커서를 두고 마우스 휠을 움직이면 빠르게 원하는 모양을 구현하며 문제와 비교해 볼 수 있다.

 

도형의 경우 방향키를 이용하여 모서리 각도, 모서리 개수 등을 조절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말고 활용하자. 별의 경우 ctrl을 누르고 있으면 전체 모양도 변화시킬 수 있다.

 

 


2번 문제

 

pattern 등록, 사용방법을 확실히 익혀두자

pattern등록은 pattern도형을 그린 후 선택, 드래그해서 swatch패널로 옮기면 된다. 등록한 pattern을 더블클릭하여 pattern이름을 입력 후 enter를 눌러주면 이름까지 변경된다. 

 

pattern의 사이즈 조정pattern을 적용시켜 둔 후 scale tool을 누르고 해당 pattern위에서 alt키를 누르고 클릭하면 옵션 창이 활성화된다.

옵션에서 transform object는 반드시 체크를 해제해 주고 uniform에 커서를 두고 마우스 휠이나 방향키로 위아래로 조절해보면서 preview를 보고 시험에서 원하는 사이즈로 만들어 준다.

 

pattern각도 역시 패턴을 적용시켜두고 rotate tool 클리 후 pattern위에서 alt키를 누르고 클릭해준다. 이때도 transform object는 체크 해제해 주고 각도에 커서 두고 마우스휠이나 방향키로 조절해 준다.

 

pattern에 여백을 주고 싶은 경우에는 patter을 포함하는 사각형을 그려주고(면, 선 none) 사각형까지 포함해서 pattern에 등록해 주면 된다.

 

pattern의 위치를 조정하고 싶다면 move패널을 이용해준다.(이때도 transform object는 체크 해제해야 한다!)

 

어쨌든 마우스 휠이나 방향키를 사용해서 원하는 모형으로 빠르게 만들어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며 option설정 시 transform object의 체크를 해제해 두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cliping mask

항상 cliping mask의 틀이 되는 모형이 layer의 가장 위에 위치해야만 cliping mask가 제대로 적용된다. 이것만 기억해 두자. 따라서 cliping mask 할 때는 작업에 사용했던 모형 Ctrl+C => Ctrl+F를 활용하자. 

 

 

effect - drop shadow

간단하지만, 만약 개체별로 drop shadow가 모두 적용될 때에는 해당 개체들을 group 지정해두고 drop shadow를 먹이면 가장 밖을 기준으로 drop shadow를 먹일 수 있다.

 

brush 불러오기

brush 그려주고 brush패널 불러와서 문제가 요구하는 brush만 적용해 주면 끝. 이때 brush 이름으로 찾아야 하므로 리스트 보기를 체크해 주어야 brush이름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envelop distort - make with warp는 object에 가면 있다는 것 잊지 말자. 주로 bend만 가지고 작업할 텐데 -값을 주면 반대로 꺾인다는 것 기억해 두자

 


3번 문제

 

mash

간단하다. 배경색만 지정해 주고 mash선택 후 변화시킬 색만 지정 후 클릭해 주면 끝

 

bland : 가장 끝과 끝선 두 개의 선을 그려두고 bland tool 클릭해 주면 적용된다. 이후 옵션에 들어가서(bland tool 더블클릭) spacing- steps로 가주고 blend 단계에서 요구하고 있는 숫자를 입력해 주면 된다. 

 

symbol

symbol로 만들 도형을 그려주고 symbol패널로 드래그해서 넣어주면 symbol등록이 된다.

마찬가지로 더블클릭 후 symbol이름을 적어준다.

symbol tool 꾹 누르고 오른쪽 화살표 눌러서 별개의 창으로 띄워두고 작업해야 편하다.

symbol크기 조절 시 sizer tool 켜 두고 눌러 주면 되는데 작게 만들고 싶다면 alt키를 눌러주면 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