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품질 블로그 확인법
저품질 블로그 : 네이버가 품질 저하라고 낙인 시킨 블로그로 검색 결과에 노출시켜주지 않는 블로그를 의미하며, 정식 명칭은 아니지만 많은 블로거들이 경험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 내가 포스팅한 글의 제목(나의 고유한 글 제목) 전체를 복사한 후 네이버 검색창에 붙여 넣고 검색을 눌러봅니다.
- 이렇게 내 블로그글 제목을 넣고 검색한다면 당연히 내 글이 가장 위에 노출되는 게 정상입니다. 그런데 내가 검색한 제목과 똑같은 제목도 아닌데 내 글보다 위에 노출되어있는 글이 있거나, 내 글이 저 밑바닥 어딘가에 있는 경우 내 블로그가 저품질 블로그일 확률이 높습니다.
- 더 나아가, 내가 검색해본 글 하나뿐만 아니라 그동안 내가 작성했던 모든글들이 검색이 안 되는 현상을 보인다면 내 블로그가 저품질이 되었다고 강하게 의심해 봐야 합니다.
- 통합검색 옆 블로그 탭 중 유사검색에 내 글이 떠있다면 저품질 블로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유사문서 : 절대로 검색되지 않는 글로 어떤 원본 분서를 카피했다고 추정되는 문서를 의미합니다. 내글이 다른 사람이 발행한 어떤 글과 유사성이 높다면, 그 글의 원본 글만 노출되고 나머지 유사성 글들은 모두 제외되어 보이지 않게 됩니다.
- 내 블로그의 모든 글들이 노출되지 않는 것이 아닌, 어떤 한 글만이 노출되지 않고 있다면, 그 글이 유사글이어서 누락이 됐다고 생각하고 수정한다면 노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주의할 점은 사진도 유사문서로 분류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다른 사람이 이미 웹상에 업로드 했던 사진을 다운로드한 후 내 블로그 글에 그대로 업로드한다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내가 직접 찍은 사진을 활용한 내가 직접 쓴 글을 포스팅해야 유사문서로 분류될 가능성을 없앨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에서 이미지를 다운로드하여 아무런 변경 없이 그대로 업로드한다면 유사문서로 분류될 가능성이 상당히 커집니다.
- 블로그 관리의 통계 탭에서 네이버 유입이 거의 보이지 않는 경우 저품질 블로그를 의심해야 합니다.
- 유입 : 사람들(방문자들)이 어떤 경로(사이트)를 통해 유입되었는지 분석해주는 기능입니다. 여기서 내가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당연히 네이버를 통한 유입이 가장 많아야하는게 정상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고 다음 혹은 구글, 기타 사이트를 통한 유입량이 네이버를 통한 유입량보다 더 많다면, 이는 당연히 이상 징후에 속하는 현상입니다.
- 블로그 글 누락 여부 확인 가능 사이트 : 웨어 이즈 포스트, 유틸 24
- 웨어 이즈 포스트에서 내 블로그 주소를 검색해보면 내 글이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는지 여부를 표시해줍니다.
위와 같은 방법들을 통해 확인한 결과, 내 블로그가 저품질이 확실하다고 생각이 든다면 해당 블로그를 버리고 새로운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가장 낫다는 게 많은 블로거들의 의견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