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scratch disk) 꽉참 오류 해결방법(feat.외장하드)

by ∝∞∀∃⅞Θ 2021. 9. 16.
반응형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포토샵 실행 및 이용 시 스크래치 디스크 꽉 참 오류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저장공간 부족이다. 따라서 스크래치 디스크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저장공간을 확보하면 된다. 스크래치 디스크 오류 해결방법과 짧은 외장하드(SSD) 구매 후기도 함께 기록해본다.

 

우선 adobe홈페이지에 따르면, 스크래치 디스크란 포토샵을 실행하고 있을때 임시저장에 사용되는 디스크(하드 or SSD)를 의미한다. 보통 운영체제가 깔려있는 디스크를 기본 스크래치 디스크로 사용한다고 한다.

 

포토샵의 경우 당연히 사진이나 효과를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임시저장에 필요한 용량이 클 것이고, 스크래치 디스크가 꽉 차 있다면 포토샵을 이용하는데 문제가 생기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 오류 해결방법

결국, 저장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1. 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로 설정되어있는 디스크에 충분한 저장공간을 만들어 준다.

2. 불가능할 경우 외장하드를 구입한다. 

 

결국, 스크래치 디스크 꽉참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저장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우선은 내 포토샵에 스크래치 디스크로 설정되어있는 하드를 알아보는 게 우선이다.

 

포토샵을 실행하고 환경설정(Ctrl + K) -> scratch disk에 들어가 보면 어떤 드라이브가 스크래치 디스크로 설정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화면에서 여러 디스크가 떠있다면, 스크래치 디스크를 여러 개로 나누어 부담을 줄여줄 수도 있다. 해당 드라이브 앞의 네모칸에 체크하면 된다.

 

또한 내 스크래치 디스크를 확인한 후 프로그램 추가 제거를 통해 필요 없이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나 문서들을 삭제하여 디스크를 정리해주면 여유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드라이브를 효율적으로 정리하는 방법은 유튜브를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내 노트북의 경우 c드라이브 하나만 존재했고, 용량도 부족한 상황이었다. 또한 필수적인 친구들만 깔려있었기 때문에 지울 수 있는 것도 딱히 없어서 충분한 공간을 만들 수 없었다. 어쩔 수 없이 외장하드를 구입하는 방법밖에 선택지가 없었다.

 

나와 같은 상황이라면 외장하드를 구입해야 한다.


외장하드를 구입한 후 노트북과 연결하고 포토샵을 실행했다.

포토샵-스크래치디스크-캡쳐화면
포토샵-스크래치디스크

500G짜리 외장하드로 넉넉한 공간을 만들어준 후 스크래치 디스크로 설정해 주자, 문제없이 포토샵이 돌아가기 시작했다. 

 

하지만, 여기서 찝찝했던 점은 외장하드를 계속 연결한 상태로 포토샵을 실행한다는 점이었다. 외장하드를 오래 연결해두고, 또 포토샵을 이용한다면 컴퓨터와 외장하드 모두 손상을 입을 수 있다는 글을 발견했다.

 

외장하드를 계속 연결해둔 채 작업을 진행하면, 컴퓨터 메인보드에 부하가 발생하게 된다고 한다. 따라서 필요할 때 연결해서 사용하고 되도록 바로 제거해 주는 게 좋다는 것이었다.

 

번거롭긴 하겠지만 나름 거금을 들여 산 외장하드와 노트북을 지키기 위해서 컴퓨터 내 그나마 자주 사용하지 않는 파일들을 외장하드로 모두 옮겨 최대한 c드라이브 용량을 확보했다.

 

다행히 어느 정도 저장공간을 마련하자 외장하드를 제거한 상태에서도 포토샵이 문제없이 돌아갔다. 


외장하드를 구매하기로 결정하고서 생각보다 비싼 가격으로 고민을 했다. 유튜브 검색 결과, 물론 개인차는 있겠지만, 외장하드를 고르는 기준은 속도, 용량, 가격이었다. 특히 속도가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여러 모델을 비교해보았다. 고민 끝에 삼성 SSD T7(500G)로 구매했다. 

 

다른 브랜드 중에 가격이 조금 저렴한 것들도 있었지만, 그래도 속도와 디자인 면에서 나름 좋은 것 같아 구매했고, 별다른 문제없이 잘 이용하고 있다. 생각보다 크기가 작고 가벼워서 놀랐다. 보통 1T는 되어야 나중에 후회하지 않는다고 했지만, 총알이 부족했기에 500G로 만족했다.

 

삼성외장하드SSD-T7-사진
삼성외장하드SSD-T7


만약 디스크 용량을 확보하고 외장하드를 통해서도 스크래치 디스크 용량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두 가지 방법으로도 스크래치 디스크 꽉 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Ram의 문제일 수 있다고 한다. 즉, 디스크 용량이 충분한데도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Ram용량이 적은 게 원인일 수 있다고 한다. 이 경우는 Ram용량을 큰 것으로 바꿔주면 된다고 한다. 직접 구입 후 조립할 수도, 업체를 이용할 수도 있다.

 


그동안 노트북만으로도 불편함 없이 지내왔기에 컴퓨터에 대한 욕심이 별로 없었는데, 디자인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시작하면서 컴퓨터에 대한 욕심이 생기고 있다. 쾌적한 속도와 용량을 가진 컴퓨터를 마련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어쨌든 포토샵 이용 시 스크래치 디스크 꽉 참 오류 해결방법에 대해 기록해보았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