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초보자 가이드

구글 서치콘솔을 통한 구글 유입키워드 확인과 키워드 추출

by ∝∞∀∃⅞Θ 2021. 6. 26.
반응형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구글 유입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률이 높은 키워드를 찾아 롱테일 키워드로 새롭게 글을 쓴다면 새로운 블로그에서도 곧바로 구글 노출이 가능합니다. 꾸준한 포스팅과 블로그를 운영해 왔다면, 나만 알 수 있는 키워드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구글 노출을 위한 키워드

 

구글 노출을 위해서는 참신한 새로운 글이나 새로운 키워드가 필요하겠지만, 보통 정보성 글을 쓴다면 그런 종류의 글을 쓰기란 쉽지 않은게 사실입니다.

 

지금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검색하고 있는 정보성 키워드가 뭔지 알수 있다면, 그 키워드로 글을 쓴다면 지수가 낮은 새로 만든 블로그라고 하더라도 곧바로 구글 노출이 가능합니다.

 

이런 키워드를 찾기 위해서는 그동안에 키우고 운영했던 블로그의 통계정보를 통해 어떤 키워드를 통해 구글 유입이 일어났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유입 분석을 통해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면 구글 노출이 가능하겠구나'라는 감이 생깁니다. 물론 해당 키워드로 글을 쓸 때는 과거에 썼던 글을 그대로 가져와서는 안되고 키워드만 가져와서 완전히 새롭게 글을 써야 합니다. 여기에 기본적인 구글 SEO에 맞게 글을 구성한다면, 곧바로 구글 노출이 가능합니다.

 

구글 유입이 없는 이유 2가지

 

오랜시간 블로그를 운영했는데 구글 유입이 전혀 없는 경우라면 두 가지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먼저 구글 SEO에서 완전히 벗어난 글쓰기 방식을 취한 경우입니다. 두번째는 검색량이 현저하게 낮은 키워드로 글을 쓴 경우입니다.

 

따라서 구글 노출을 위해 키워드를 잡을 때에는 어느 정도 검색량이 받혀주는 롱테일 키워드를 잡아야 하며, 해당 키워드로 글을 쓸 때에는 구글 SEO에 맞게 글을 써 나가야 합니다. 롱테일 키워드로 구글 SEO에 맞게 글을 쓴다면 구글 유입이 시작될 것입니다.

 

 

구글 서치콘솔로 구글 유입 키워드 파악하기

 

구글 유입키워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구글 서치 콘솔에 들어가야 합니다. 티스토리 통계에서 확인 가능한 유입 키워드는 구글에서의 유입 키워드는 제외되고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음이나 네이버 유입 키워드가 아닌 구글 유입 키워드는 구글 서치 콘솔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물론 유입 키워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꾸준히 포스팅을 해왔어야 합니다.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해 왔더라면 다양한 유입 키워드가 쌓여있을 겁니다.

 

구글 서치 콘솔 실적에 들어가면 구글 유입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수로 정렬해서 어떤 키워드가 검색이 많았는지 확인합니다. 노출수 대비 클릭이 많다면 클릭률이 높은 것입니다. 개재 순위가 높지만 클릭수가 낮은 키워드는 사람들이 검색하지 않는 키워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런 종류의 키워드는 쓸 필요가 없는 키워드입니다. 따라서 클릭수로 정렬해서 클릭수가 높은 구글 유입 키워드를 확인하고 해당 키워드로 새로운 정보를 줄 수 있는 글을 쓴다면 새로운 신생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한다고 해도 곧바로 구글 노출이 가능합니다. 개재 순위가 낮아도 노출이 높고 클릭도 높다면 그 키워드는 사용할만한 키워드입니다.

 

 

꾸준한 포스팅과 다양한 블로그 운영의 장점

 

 

이처럼 블로그를 여러 개 운영하다 보면, 어떤 키워드로 사람들이 유입되는지 확인할 수 있고, 그런 키워드들 중에 노출 가능성이 높고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찾는다면 구글 노출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습니다.

 

결국 이런 키워드들이 내가 축적해온 나만이 알 수 있는 진짜 고급 데이터입니다. 이 정도 수준에 올라선다면 더 이상 키워드 조회 프로그램에 의존할 필요가 없을 겁니다. 이런 데이터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라도 많은 글을 발행하고 여러 블로그를 운영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