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을 것들/직장인 부업

POD(프린트 온 디맨드) 수익창출 원리와 기본 개념 잡기(직장인 부업)

by ∝∞∀∃⅞Θ 2021. 7. 27.
반응형

POD(프린트 온 디맨드)의 수익창출 원리와 기본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다. 추가적으로 POD 제공 사이트들과 디자인에 필요한 폰트나 일러스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 초보자도 가능한 디자인 사이트들도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POD사이트의 계정 정지 사유가 될 수 있는 저작권 문제에 대해 알아보았다.

 

POD(프린트 온 디맨드)란?

 

Print On Demand의 약자 

사전적 정의 : 맞춤형 소량 주문 인쇄

 

on demand : 수요중심 : 수요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공급중심X) : 수요자가 원하는 것을 바로 실현시켜주는 시스템.

Print On Demand : 수요자가 원하는 것을 바로 인쇄(프린트)해주는 시스템.

 

사전적 의미만 놓고 봐서는 쉽게 이해가 가지 않는다.

 

그래서 결국 POD란 무엇인가?

일단, POD라는 것은 프린트를 해주는 시스템이다.
그럼 무엇을 프린트 해줄까? 뭐든지 고객(수요자)이 원하는 디자인만 있으면 해당 디자인을 프린트해준다.
그럼 어디다 프린트를 해줄까? 옷, 모자, 신발, 이불, 폰케이스, 스티커, 에코백, 텀블러, 양말, 샤워 커튼, 담요 등 고객이 원하는 상품에 프린트해준다.

그럼 결국, POD에서 중요한 것은 디자인이다.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이 있어야 수요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POD를 통한 수익창출 원리

 

POD라는 프린트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회사들(머치 바이 아마존, 레드 버블(Redbubble), 티 스프링(Teespring), 프린티 파이(Printify)등)이 있다.

 

우리같이 이 POD를 이용해서 돈을 벌고 싶은 판매자들은 POD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회사에 우리가 제작한 디자인을 제공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받음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우선 POD를 통해 돈을 벌고자 하는 우리 판매자들은 POD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디자인을 등록해야 한다.

 

내가 제공한 디자인을 마음에 들어 하는 고객이 주문을 하면, POD제공 회사는 우리가 등록했던 디자인을 고객이 원하는 물품에 프린트해서 배송한다. 판매자들(디자인 제공자)은 판매를 통해 발생한 수익 중 디자인 제공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다.

 

결국, 우리가 할 일은 POD회사에 디자인을 제공하는 일이다.

그 외의 주문에 대한 제작이나 배송, 판매 수수료 정산 등은 POD 제공 사이트에서 알아서 해준다.

 

결국 우리(판매자)가 할 일은 1) POD제공 회사에서 정해둔 규격에 맞는 디자인을 올리는 것 2) 수요가 발생하여 고객의 구매로 이어졌을 때, 디자인에 대한 대가를 받는 것.

 


 

그럼 결국 디자인이 중요하며 우리가 할 일은 디자인을 하고 POD회사에 제공하는 것인데, 디자인 전공자도 아닌 사람이 사람들의 수요를 이끌어낼 디자인을 할 수 있을까?

 

우선 결론은 YES다. 디자인이라고 해서 생각하는 것만큼 거창하지 않다.

 

예를 들어, 티셔츠 중앙 부분에 RESIST라는 간단한 문구만 적어 디자인한 티셔츠도 판매량이 상당했다고 한다. 이 티셔츠 판매량이 높았던 이유는 반 트럼프 시위를 하던 사람들이 트럼프 정책에 대한 저항의 의미로 이 티셔츠를 많이 입었기 때문이다.

 

비슷한 원리로, 대선시즌 각 대선주자들을 지지하는 문구가 담긴 티셔츠들도 판매량이 높았다고 한다. 

 

WHOLESALE TED라는, POD를 통해 높은 수익을 기록했던 방법에 대해 소개하는 유튜브 채널에 따르면,

결국, 판매량을 높이는 요소는 예술적 감각이 듬뿍 실린 디자인이 아니라, 사회 경제적 이슈 등 사회적 배경이 잘 적용된 디자인이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큰 POD시장인 미국의 사회적인 정서나 시사적인 부분을 잘 알고 있고, 그것을 간단한 문구로 표현하거나 수요자들을 자극할만한 문구를 시기적절하게 만들어 낼 수 있다면, 디자인 요소를 뽑아내는 데 있어서 한 발 앞서갈 수 있다.

 

또한 전문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손쉽게 디자인이 가능하다.

티 스프링 사이트에 가입 후 디자인하기 원하는 상품을 클릭하면, 해당 상품을 디자인할 수 있다. 원하는 문구를 원하는 위치에 삽입하거나 원하는 그림을 삽입할 수 있다.

 

그럼 결국, 원하는 폰트나 이미지를 찾아서 삽입해 주면 되는 것이다. 방법은 너무나도 쉽기 때문에 한 번만 해보면 감을 잡을 수 있다.

 

무료로 폰트를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폰트를 받아 원하는 문구를 작성할 수 있고, 무료로 상업용 일러스트를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원하는 일러스트를 가지고와 재배열시켜 원하는 그림을 만들 수도 있다.

 

폰트, 일러스트 무료 제공 사이트

폰트 : 1001fonts.com
무료 폰트를 제공하는 사이트다. 이 중에서 free for commercial use(상업용 폰트) 중 마음에 드는 폰트를 사용하면 된다. 내가 쓰고 싶은 문구를 작성하면 각각의 폰트가 적용된 화면이 나오고, 해당 화면을 보고 원하는 폰트를 다운로드하면 된다. 폰트를 다운로드한 후 포토샵이나 픽슬러(무료)등 편집 툴을 이용하여 배경을 제거하고 png파일로 저장하면 된다.

일러스트 : freepik, 픽사 베이
freepik 또는 픽사 베이 등에서 유료/ 무료로 일러스트 작업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무료 일러스트를 다운로드하고 디자인해주면 된다. 물론 있는 그대로 복붙 해서 POD사이트에 디자인 등록해서는 절대 안 된다. 여러 일러스트를 다운로드하여 적절히 재배치하며 결합해주는 재창조 과정을 거친 후 디자인을 등록해야 한다.

이외의 디자인 tool : canva.com / placeit.net / photopea.com 등을 이용해서 디자인 요소들을 재배치해서 나만의 디자인을 손쉽게 만들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디자인과 아이디어보다도 중요한 게 마케팅이다.

내가 아무리 센스 있는 문구로 디자인을 하거나 아름다운 일러스트 디자인을 한다고 해도, 사람들이 이를 모른다면 아무도 상품을 주문하지 않을 것이다.

 


 

POD제공 업체

- 머치 바이 아마존(Merch By Amazon) - 아마존에서 운영, 가입 심사가 다른 업체에 비해 까다로움
- 레드 버블(Redbubble)
- 티 스프링(Teespring)
- 프린티 파이(Printify)

이밖에도 수많은 POD 제공 업체들이 있다.

 

사이트 트래픽이 높을수록 많은 사람들에게 내 디자인을 노출시킬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similar web.com으로 어떤 POD제공 사이트가 트래픽이 높은지 확인하면 아마존은 당연히 제쳐두고, 레드 버블, 티 스프링 순으로 트래픽이 높다. 

 


POD를 통해 실제로 수익 실현이 가능할까?

 

설명만 듣고 보면 POD를 통해 수익을 실현하고 싶은 욕구가 커지고 실제로 돈을 벌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특히 디자인을 좋아하고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작업을 즐기는 사람들의 경우 취미활동과 수익창출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마음이 들어 설렐 수도 있다.

 

하지만, 실제로 POD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들은 소수에 불과하다. 이 글처럼 POD를 소개하는 글은 많이 찾아볼 수 있지만, POD를 통해 직접 수익을 창출했다는 글은 거의 찾아보지 못했다.

 

보통 90% 이상이 수익을 실현하기 전에 중도 포기한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디자인이 중요하지만 디자인보다 더 중요한 게 마케팅이며 이미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이다.

 

영향력 높은 인플루언서나 유튜버들의 경우 개인 채널을 통한 홍보활동이 가능하므로, 확실히 POD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확률이 높다. 다만, SNS도 잘하지 않는 일반인이라면 POD를 통한 수익창출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실제로 시도해 본 후 포기하는 사람이 있고, 시도조차 안 하고 포기하는 사람도 있다. 혹은 지속적인 연구와 시도를 통해 실제로 수익을 창출해 내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POD에 디자인 제공 시 주의할 점

 

디자인을 제공한다는 것은 창작물을 제공하는 거다. 그렇기에 역시 저작권 문제가 가장 민감한 부분이다.

내가 순수하게 창작한 창작물이라면 괜찮겠지만, 이미 존재하는 유명 브랜드 이름이나 유명인의 사진, 유명 로고 등 상업적 용도 사용이 불가능한 디자인을 끌어다 쓴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실제로 계정 정지를 당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따라서 디자인할 경우에는 저작권과 관련하여 주의가 필요하다.

 

 


POD 서비스의 2가지 방식

 

1) 외부 쇼핑몰과의 연동(ex> Printify)

POD업체와 연동되어 있는 쇼핑몰 사이트에 내 스토어를 만들어두고, POD사이트에 디자인을 등록하면 자동으로 내 스토어에 내가 디자인한 제품들이 업로드된다. 사람들이 쇼핑몰의 내 스토어에서 물건을 보고 주문을 넣으면, 원가 결제만 해주면 제작부터 배송까지 알아서 해준다. 우리는 판매 수수료를 쇼핑몰에서 정산받을 수 있다. 판매 가격은 내가 설정할 수 있다.

 

2) POD사이트 자체에 스토어를 만들고 판매하는 방식

쇼핑몰 사이트와 연동되어 있지 않다. POD사이트 안에 내 스토어를 만드는 개념이다. 판매가 이루어지면 정산해 준다. 판매 가격은 내가 설정할 수 있다. 원가 결제도 할 필요 없어서 간편하지만, POD사이트 내 내 스토어로 유입되는 트래픽이 없다면 수익을 창출하기 어렵다. 때문에 내가 외부에서 내 스토어로 많은 트래픽을 끌어오는 마케팅 활동을 해야만 한다.

 


 

WHOLESALE TED 유튜버가 돈을 번 case

 

※ 직업 커뮤니티를 이용

engineer들을 주요 타겟으로 잡고 디자인한 티셔츠를 판매해서 2억 원가량의 매출을 올림
디자인은 큰 특이점은 없는 ENGINEER라는 문구가 들어간 평범한 티셔츠

 

어떻게?

결국은 마케팅

-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든 후 엔지니어들이 공감할 만한 재미있는 밈들을 올려 페이지 트래픽을 올림.

- 해당 페이스북 페이지를 마케팅 채널로 이용해서 엔지니어들에게 티셔츠를 판매하여 높은 매출을 올림.

- 엔지니어들의 취향 저격

 

결국 이 case를 통해 알 수 있는 점은 타겟광고를 활용하는 것.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특정 주제나 관심사에 대한 페이지를 제작하거나 이미 유명한 페이지에 방문하여 해당 팔로워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목표 타겟을 구체적으로 잡으면 광고단가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


이 글에서는 POD(프린트 온 디맨드)를 통한 수익창출 원리와 POD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서만 작성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디자인을 하고 실제 POD사이트에 스토어를 열고 디자인을 등록하는지는 다시 한번 다루도록 하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