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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초보자 가이드

네이버 웹사이트탭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하기(feat. Linkclump)

by ∝∞∀∃⅞Θ 2021. 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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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웹사이트 탭에 노출하여 유입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웹사이트 탭에 노출하기 위한 사전작업과 네이버 웹사이트 탭에 노출시키기 쉬운 키워드를 찾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키워드를 찾는 과정을 좀 더 수월하게 만들어주는 Linkclump사용법도 알아보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네이버 view탭 노출을 노리기전에 시도해 볼만한 것은 네이버 웹사이트 노출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view탭에 노출되는 경우도 있고, 네이버 웹사이트에 노출되는 경우도 있지만 view탭보다 노출이 수월한 네이버 웹사이트 노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느 순간 블로그 탭에 노출되어있었던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서 완전히 사라졌었는데, 최근 티스토리 블로그도 네이버 뷰탭에 노출되기 시작했습니다. 네이버는 내부적으로 노출 로직을 계속 바꿉니다. 물론 로직을 바꿀 때 티스토리 블로그의 노출 등은 당연히 생각하지 않습니다.

 

주로 어떻게 하면 자사 블로그를 잘 관리, 유지하고 타사 스토어가 아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연계시켜 수익을 극대화할 건지 등 네이버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로직을 바꿔 나갈 것입니다. 이렇게 로직을 바꾸는 과정에서 뜬금없이 티스토리 블로그가 노출이 되기도, 누락이 되기도 합니다.

 

어쨌든 네이버 뷰탭 노출은 쉽지 않은게 사실이고 따라서 우리가 지금 노려야 할 곳은 네이버 웹사이트 탭입니다. 네이버 웹사이트 탭에는 티스토리 노출이 가능합니다. 웹사이트 탭에는 외부 사이트도 올라올 수 있으며 네이버는 웹사이트 탭에 큰 관심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네이버 웹사이트탭을 통해 유입을 증가시켜 수익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할 때는 게시글이 통합검색 상단에 뜨는 것을 목표로 하다 보니, 웹사이트 노출은 상상도 안 하며 웹사이트에 노출되는 것을 저품질의 신호로 보며 두려워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의 경우 어디든 노출이 되면 좋은 것이기에 이런 측면에서도 티스토리의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과연 티스토리를 네이버 웹사이트에 노출시키는게 의미가 있을까라는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

 

같은 키워드로 다음에서 최상단에 노출되는 것보다 웹사이트 탭이더라도 네이버에 상단에 노출될 때가 더 많은 유입량을 기록합니다. 그만큼 네이버 검색 규모가 가진 힘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 웹사이트 탭 노출을 노려볼만한 충분한 이유와 의미가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네이버 웹사이트탭 노출하기

네이버 웹사이트탭 노출을 위한 사전작업

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기

2. 크롬 웹스토어에서 Linkclump 설치 후 활성화하기(초간단)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기

 

먼저 네이버 웹사이트에 노출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는 일입니다. 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블로그를 등록하면 내가 발행한 글을 네이버가 잘 수집해 가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내 블로그가 상위 몇%에 해당하는 블로그인지 꾸준히 확인하고, 상위 1%로 올리기 위한 작업을 꾸준히 수행해야 합니다. 보통 정상적으로 등록되기만 해도 상위 20% 안에는 들어갈 겁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자주 지적하는 문제는 html구조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검색을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Linkclump 설치(크롬)

 

Linkclump 설치가 필수는 아닙니다. 하지만 네이버 웹사이트탭 노출을 위한 키워드를 찾는 과정을 보다 편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크롬 웹스토어에 접속 후 Linkclump를 검색한 후 설치해 줍니다. 설치 후 크롬 오른쪽 상단에 있는 퍼즐 표시를 눌러주어 압정 핀 고정 버튼을 누르면 활성화됩니다.

 

Linkclump는 링크가 걸려있는 단어나 문구를 마우스 드래그로 선택 시 해당 링크를 새로운 창으로 열리게 만드는 기능을 합니다. linkclump가 활성화되어있다면 z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고 드래그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Linkclump를 사용하여 네이버 검색 결과 옆에 떠있는 연관검색어를 한 번에 드래그하면 각각의 연관검색어의 검색 결과에 해당하는 네이버 탭이 각각 새로운 창으로 켜집니다. Linkclump를 사용하는 이유는 아래에서 다루겠습니다.

 

어쨌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고 Linkclump를 설치했다면, 이제 네이버로 이동해서 네이버 웹사이트 노출에 유리한 키워드를 찾아야 합니다. 사실 네이버 웹사이트 노출에 유리한 키워드를 찾는 게 웹사이트 탭 노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합니다.

 

네이버 웹사이트탭 노출을 위한 키워드 검색법          ※각 단계별 자세한 사항은 하단 설명 참고

1. 네이버 검색창에 아무 키워드나 검색

2. Linkclump 활용하여 해당 키워드의 연관검색 키워드 모두 검색 + 새 탭으로 열기 

3. 각각의 검색 결과창에서 웹사이트 탭이 페이지 중 어느 위치에 존재하는지 확인

4. 웹사이트탭이 페이지 상단에 없는 키워드들은 모두 제외

5. 웹사이트 탭에 상위 노출된 글이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가 아닌 공식 사이트라면 해당 키워드 제외

6. 살아남은 키워드로 키워드 검색 프로그램 사용해서 월간 검색량 조회 후 원간 검색량이 100 이상이라면 해당 키워드 최종 선택

 

 

1. 네이버 검색창에 아무 키워드나 검색

 

우선 네이버 검색창에 아무 키워드나 검색해 봅니다. 만약 가전제품을 키워드로 쓴 글이 네이버 웹사이트에 노출이 되고 방문자가 해당 글에 유입된다면 그 글에는 해당 가전제품 기업이 뿌린 애드센스 광고가 붙습니다. 그 경우 내가 작성한 글에 관련 광고가 붙어있는 것이기에 그 광고 CPC는 클 것입니다. 그것을 노려야 합니다.

 

2.Linkclump 활용하여 해당 검색 키워드의 연관검색 키워드 모두 검색 + 새 탭으로 열기

 

위에서 아무 키워드나 검색했을 때 함께 나타나는 연관검색어들이 있을 겁니다. 해당 연관검색어들을 Linkclump를 이용하여 드래그해줍니다(z + 마우스 왼쪽 드래그). 그러면 각각의 연관검색어에 해당하는 검색 결과가 새 탭으로 나타납니다.

 

linkclump-사용화면

위의 예시처럼 linkclump를 사용하여 4가지 연관검색어를 드래그해주면 각 연관검색어에 해당하는 검색결과 페이지가 각각 새탭으로 열리게 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각각의 키워드들 중에 웹사이트 탭이 페이지 상단에 나타나는 키워드를 찾기 위함입니다.

 

3. 각각의 검색 결과창에서 웹사이트 탭이 페이지 중 어느 위치에 존재하는지 확인 +

4. 웹사이트탭이 페이지 상단에 없는 키워드들은 모두 제외

 

제품 관련 검색어를 입력해 보면 보통 검색결과창은 파워링크, 쇼핑, 뷰탭, 지식인, 웹사이트 순서대로 페이지가 구성되어있습니다. 이렇게 웹사이트 탭이 페이지 하단에 위치하고 있는 경우라면, 사람들이 가장 밑에까지 스크롤을 내릴 확률도 적고 그로인해 방문자가 유입될 확률은 극히 낮습니다.

 

따라서 이런 종류의 키워드는 제외합니다. 키워드 검색 결과와 함께 연관 검색어에 해당하는 키워드들도 함께 찾아보면서 웹사이트탭이 비교적 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는 (첫 번째가 가장 좋으며 두 번째, 세 번째도 좋다) 키워드를 찾아내야 합니다. 이 과정이 힘들기 때문에 Linkclump를 이용하는 겁니다. 

 

5. 웹사이트 탭에 상위 노출된 글이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가 아닌 공식 사이트라면 해당 키워드 제외

 

또한 웹사이트 탭이 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는 키워드 중에서도 웹사이트 탭에 티스토리 블로그 혹은 네이버 블로그가 자리잡고 있다면 노려볼만한 키워드인 것입니다.

 

만약 웹사이트탭에 공식 홈페이지나 쇼핑몰 홈페이지 등이 주로 노출되어있다면 해당 키워드로 웹사이트 상단에 노출되기는 힘들기에 이런 키워드들도 제외해줍니다.

 

이런 식으로 연관검색어에 떠있는 여러 키워드들을 검색해보면서 웹사이트 상단에 노출시킬 만한 가능성이 있는 키워드들을 찾아줍니다.

 

한 번에 웹사이트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서 화면 크기를 줄여두고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번에 눈에 들어올 정도의 사이즈로 맞춰두고 해당 웹사이트에 떠있는 페이지가 공식 페이지인지 네이버 블로그인지 티스토리인지 구별 가능할 정도의 사이즈로 페이지 크기를 설정해 둡니다.

 

더 빠르게 작업하려면 단축키(ctrl + (-))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window기준).

 

6. 살아남은 키워드로 키워드 검색 프로그램 사용해서 월간 검색량 조회 후 월간 검색량이 100 이상이라면 해당 키워드 선택  

 

기본적으로 글을 쓸 때 키워드 월간 조회수를 알아야 할 것입니다. 키워드 검색 프로그램을 이용해 해당 키워드의 검색량을 조회해 줍니다. 여기서 블로그 총발행량이 많아도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왜냐하면 블로그 총발행량은 네이버 뷰탭중 블로그 탭의 문서량을 보여주는 것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웹사이트의 문서량을 의미하는 게 아닙니다. 따라서 블로그 총발행량이 많아도 신경쓸 필요가 없고, 월간 검색량이 현저하게 낮은 경우가 아니라면 해당 키워드로 글을 발행하면 됩니다.

 

참고로 월간 검색량은 지난달 검색량을 보여줍니다. 지난달에 검색량이 현저히 작았어도 이번 달 검색량이 폭발할 수 있는 것이고, 지난달 검색량이 많았어도 이번달 검색량은 작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정보성 글의 경우 이슈 글과는 다르기 때문에 언제든지 검색을 통한 유입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문서량 대비 검색량을 지나치게 의식해서 키워드를 걸러낼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가 신경도 쓰지 않는 블로그입니다. 따라서 네이버 노출을 노리는 티스토리 블로그에게 위험한 키워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런 만큼 네이버 웹사이트 탭을 노리고 도전할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물론 웹사이트 내에서도 상위 노출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하지만, 키워드를 잘 잡고 정보성 글을 포스팅한다면 네이버 웹사이트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정리 : 티스토리 블로그로 네이버 웹사이트 탭 노출하기

웹사이트탭 노출을 위해 노려볼만한 키워드의 조건

1. 키워드의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웹사이트 탭이 페이지 상단에 존재하는 키워드

2. 1번 조건을 충족하는 키워드 중에서 웹사이트탭 내 상위 노출되고 있는 글이 공식 홈페이지가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 혹은 티스토리 블로그인 경우

3. 1번과 2번 조건을 충족시키는 키워드 중에서 키워드 검색 프로그램 조회 시 검색량이 100 이상정도 나오는 키워드

이런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키워드를 찾는 게 핵심이고, 키워드를 찾았다면 충분한 정보를 담아 글을 작성할 경우 네이버 웹사이트 노출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어쨌든 링크 클럼프를 이용하고 페이지 크기 조절을 통해 보다 쉽게 연관검색어를 빠르게 확인한다면 웹사이트 노출에 용이한 키워드를 찾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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