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초보자 가이드

블로그 방문자수(유입)가 많아도 광고 수익이 적은 이유

by ∝∞∀∃⅞Θ 2021. 6. 18.
반응형

블로그 방문자 유입(트래픽)은 많은데 유난히 광고 수입은 적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원인을 파악해야 하는지, 해결 방법은 없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애드센스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 중요한 3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1. 트래픽(유입), 2. 광고단가, 3. 광고 클릭률입니다.방문자들이 많아야(유입이 높아야)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올라가고, 광고 클릭률이 높으면 당연히 수익으로 연결되는 기회가 많아지며, 광고단가가 높다면 적은 클릭으로도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 3가지 요소가 모두 충족된다면 상당한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처음부터 이 3가지를 모두 충족시키는 것은 어렵습니다. 처음에는 3가지 중 한 가지부터 충족시켜 나가야 하며, 점차 확대해 나가야 합니다.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면 좋은 점이 바로 포스팅 수를 늘려가면 점차 이 3가지 요소 모두를 충족시켜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트래픽(유입), 광고 클릭률이 높은데도 수익이 적은 이유와 원인 파악 방법

 

이러한 경우는 CPC(Cost Per Click), 즉 클릭당 광고 단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애드센스 계정을 통해 원인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계정에 로그인 한 후 -> 차단 관리 -> 광고 심사 센터 -> 미검토 광고의 최대 노출수를 클릭합니다.

 

최대 노출수는 최근 30일간 내가 발행한 포스팅(블로그)에 붙은 광고 중 가장 많이 노출된 광고를 순서대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노출 순서를 토대로 내 블로그에는 어떤 종류의 광고가 많이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클릭 단가가 높아보이는 광고(주식, 대출 등)가 상위권에 있다면, 그 블로그의 수익은 높을 확률이 높습니다. 반대로 단가가 높을 것 같지 않은 광고들이 상위권에 많이 보인다면, 내 블로그의 수익은 낮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경우 트래픽이 아무리 많아도 블로그 수익은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블로그 유입은 많은데 수익이 적다면, 애드센스 계정의 최대 노출수 확인을 통해 내 블로그에 어떤 광고가 많이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하여 그 원인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낮은 단가의 광고들이 상위에 노출된다는 것은 내가 포스팅하는 글의 종류가 소위 주식, 대출 등 단가가 높은 키워드들과 연관되지 않기 때문일 확률이 높습니다. 또는 대출, 주식을 주로 하는 연령대가 아닌 사람들이 많이 들어올만한 주제로 포스팅을 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해결 방법

이경우 포스팅 주제를 조금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는 조급해하지 말고 어느 정도 시간을 들여 주제를 바꾸어나가다 보면 단가가 높은 광고가 점차 상위로 올라올 확률이 큽니다. 그렇게 되면 유입이 많지만 수익은 적은 상황을 바꾸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지금 내 블로그 상태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내 블로그에 많이 노출되고 있는 광고들이 높은 단가의 광고인지 아닌지 먼저 파악한 후 그에 맞는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