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초보자 가이드

블로그 키워드 찾기의 본질과 태도(활용법)

by ∝∞∀∃⅞Θ 2021. 6. 12.
반응형

블로그는 '키워드로 시작해서 키워드로 끝난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물론 블로그 운영 목적에 따라 키워드가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소위 '황금 키워드'를 찾기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황금 키워드를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키워드를 찾을 때 필요한 태도와 키워드 활용법에 대해 기록하였습니다.   

 

1. 키워드 검색(조회) 프로그램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키워드 검색 프로그램은 키워드 분석을 위한 보조 수단일 뿐입니다. 중요한 것은 '키워드 자체'를 찾는 것입니다. 키워드를 찾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생각해야 합니다. 마치 작곡가나 작가분들이 창작의 고통을 겪는 것 처럼말입니다.

 

내가 주로 다루는 주제와 관련하여 사람들이 관심을 갖을 만한 키워드를 생각해 내는 게 핵심입니다. 설득력있게 사람들을 흡입하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창작의 고통이 당연히 필요할 것입니다.

 

앞으로 어떤 키워드가 이슈가 될 것 같은지 생각하고,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될 것 같은 키워드나 앞으로 꾸준히 검색하게 될 키워드를 미리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치 호재가 숨어 있는 주식을 선매수해야 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2. 바로바로 기록하는 습관

키워드는 가만히 책상에 앉아있는다고 떠오르지 않습니다. 어느 순간, 느닷없이, 갑자기 팍! 하고 떠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치 예술가들이 갑자기 영감을 얻는 것처럼.

 

그래서 언제 어디에서든지 키워드가 떠오를 수 있고, 키워드가 떠오르면 잊지 않기 위해 바로 기록해 두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카톡이나 메모장, 녹음 기능 등을 활용해 떠오르는 키워드나 내용을 바로바로 기억해 두어야 까먹지 않습니다.

 

3. 덕후 + 대중성

나만 관심 있는 주제의 글을 쓴다면, 아무도 해당 글에 관심을 갖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기록을 위한 블로그라면 나만 행복한 글을 적어도 무방하지만,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할 생각이라면 내가 관심있는 카테고리이면서도 대중성을 띄는 키워드로 글을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로지 유입을 늘리기 위해 내가 관심 없는 글을 쓰거나, 오로지 나만 관심 있는 키워드로 글을 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내가 관심있는 분야이면서도 대중성도 있는, 적절한 균형을 갖춘 글을 쓸 때 많은 유입을 기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중성 있는 키워드를 나만의 시각에서 해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중성있는 키워드를 잡기 위해서는 평소 다른 사람들이 어떤 것을 좋아하고 즐기는지, 최신 트렌드에 대해 관심을 갖고 함께 즐길 수 있어야 합니다.

 

4. 계절 키워드

 

특정 계절에 검색량이 많아지는 키워드들이 존재합니다. 마치 주식 중에 계절을 타는 종목이 있는 것처럼. 각 시기에 맞추어 해당 키워드를 잡고 글을 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현재 상황과 연결시키기

 

평범한 키워드를 주제로 하는 글이라도, 지금 이슈가 되고 있는 내용이나 상황적 배경과 연결시켜서 글을 작성한다면, 충분히 설득력 있고 흥미 있는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6. 문서수는 많지만, 제대로 정리된 글이 없는 경우(다이아 키워드)

 

누구나 관심을 가지고 있고, 알고 싶어 하는 내용인데, 제대로 작성된 글이 없는 경우라면 정말 큰 기회입니다. 해당 키워드로 글을 작성한 블로그가 많아도, 제대로 알고 작성한 블로그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몇 개의 블로그를 읽어봐도 해당 내용에 대해 제대로 정리하지 않았고, 글을 읽어도 이해가 안 된다면, 해당 키워드로 제대로 정리된 자세한 설명을 포함한 글을 작성할 경우 해당 키워드를 차지할 확률이 높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내용에 대한 명확한 답을 주는 글이 내가 작성한 글뿐이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해당 글에 대한 체류시간은 높아지고, 많은 사람들이 그 글을 공유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7. 공개된 키워드는 이미 그 가치를 상실한 키워드라는 점

 

간혹 키워드를 배포한다거나 심지어 판매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식으로 퍼진 키워드는 이미 소위 '황금 키워드'로서의 가치를 상실합니다. 이미 누군가 점령하고 있는 키워드를 쫓지 말고 자신이 키워드를 발굴하고 자신만이 잘 쓸 수 있는 글을 써 나가는 게 장기적인 유입량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 결국 핵심은 자신만의 키워드를 찾아 자신만의 글을 쓰는 겁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