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블로그에 대해 아무 지식도 없던 시절, 어디서나 들었던 내용이 1일 1포스팅입니다. 처음에는 오로지 1일 1포스팅이 블로그 지수를 키우는 방법이기 때문에 중요한 줄 알았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그 운영 관련 글이나 유튜브 영상에서도 1일 1포스팅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할 때 블로그 지수를 많이 언급합니다. 하지만 블로그에 대해 알아갈수록 1일 1포스팅이 중요하다는 진정한 의미를 깨닫고 있습니다.
1일 1포스팅이 블로그 지수를 높인다?(활성화?)
처음 블로그에 대한 정보를 알아갈 때 1일 1포스팅이 중요하단 이야기는 어디서나 들을 수 있었습니다. 1일 1포스팅은 하루에 최소 하나의 포스팅을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1일 1포스팅을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잘못 알려진 사실이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 로직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거들은 정확한 네이버 로직을 알지 못합니다. 다만 내 블로그가 열심히 운영되고 있다는 점을 네이버 로봇에 어필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1일 1포스팅을 이야기하곤 합니다.
처음 블로그 지수와 알고리즘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다 보면 너무나도 타당해보이는 이유라서 '1일 1포스팅이 내 블로그의 활성화 상태를 보여주는 좋은 방법이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블로그 활성화와 관련된 1일 1포스팅의 논리는 근거 없는 주장입니다.
초창기 새로운 내용을 전달해야만 하는 압박감을 느낀 네이버 블로그 강사들이 이러한 근거없는 추측이 담긴 정보를 전달하기 시작했고, 그러한 내용을 들은 사람들이 다시 해당 내용을 전달하면서 형성된 근거 없는 이유입니다.
가장 많은 블로거들이 활동하는 네이버에서 이러한 이야기들이 나오기 시작하니, 다른 블로그에도 당연하다는 듯이 1일1포스팅이 활성화를 어필하는 방법이며 블로그 지수를 높이는 방식이라는 근거 없는 이야기들이 만연하게 됩니다. 활동을 빈번하게 하지 않는 블로그는 지수가 낮아져서 더 이상 어떤 검색엔진에서도 노출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명백하게 근거 없는 이야기입니다.
1일 1포스팅이 중요한 진짜 이유(운동과 포스팅의 유사성)
1일 1포스팅이 중요한 이유는 1) 습관을 만드는 꾸준함 그리고 2) 정보의 축적과 연결됩니다.
1) 습관을 만드는 꾸준함
꾸준하게 글을 쓰는 습관을 만드는 것과 꾸준하게 운동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은 상당히 유사한 부분이 있다고 느낍니다. 또한 운동의 효과가 꾸준히 했을 때 나타나는 것처럼 포스팅 또한 꾸준하게 했을 때 장기적으로 효과가 나타납니다.
포스팅을 하다가 어느 날 하루 또는 더 길게 포스팅을 쉬게 되면 굉장한 편안함을 느낍니다. 만약 그동안 했던 포스팅이 별다른 유입도 없고 수익도 가져다 주지 않는다면 포스팅을 했을 때와 안 했을 때의 차이를 거의 느끼지 못합니다.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포스팅을 열심히 하고자 결심했던 마음에 균열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물론 그래도 결심을 했기 때문에 2-3일 정도 포스팅을 쉬다가 다시 포스팅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러나 여전히 수익이나 유입에는 커다란 변화는 없습니다. 슬슬 머릿속에는 포스팅을 꾸준히 하나 마나 별 차이가 없다는 생각이 점차 커져갑니다. 그 생각은 점차 내 머릿속을 잠식하고 포스팅을 한 달 넘도록 쉬게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1일 1포스팅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꾸준하게 하다 보면 저런 작은 균열이 생길 틈이 없습니다. 당연하단 듯이 글을 쓰는 환경에 익숙하게 만들어야 꾸준하게 글을 쓰는 습관을 만들고 그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포스팅이 습관이 되면, 자연히 포스팅하는 기술 자체가 증가하고 이전보다 훨씬 수월하게 글을 작성하게 됩니다. 즉, 글을 작성하는 능력 자체가 상승하게 됩니다. 물론 이러한 것은 단순히 1일 1포 스팅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의미 없는 글을 쓰는 경우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구글 노출을 위한 정보성 글을 작성한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이러한 점은 운동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과 같은 원리라고 느껴집니다. 처음 운동을 시작할때 운동하는 습관이 만들어지지 않으면 꾸준하게 운동을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또 꾸준하게 운동을 하다가 개인적인 사정이나 부상, 나태함으로 운동을 쉬게 되면 다시 운동을 재개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운동을 하다가 운동을 쉬게 되면 몸은 굉장히 편합니다. 또한 단기적으로 몸의 변화는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처음 운동을 시작하는 분들이 3개월이 채 되기 도전에 운동을 포기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처음 굳은 결심을 하고 운동을 하기 시작해도 별다른 변화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운동에 대한 회의감이 들고 결국은 운동을 포기하게 됩니다.
하지만 최소한 6개월의 시간을 버텨내고 꾸준하게 운동을 하다 보면 몸의 변화를 확실하게 느낄 수 있고, 수행능력의 향상과 올바른 자세와 근육의 쓰임을 어느 정도 느끼게 됩니다.
포스팅이 되었든 운동이 되었든 꾸준함을 통해 습관을 형성하고 수행능력의 향상을 느끼게 되면, 이제 누가 말려도 글을 쓰고 운동을 하러가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가 열심히 운영되고 있다는 활성화의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곳은 검색엔진 로봇이 아니라 자기 자신입니다.
블로그는 관리하지 않으면 조금씩이지만 수익이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늘 꾸준하게 글을 써나가며 수행능력을 유지하고 블로그도 유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2)정보의 축적
위에서 언급했듯이 포스팅을 꾸준히 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포스팅 수가 쌓이다 보면, 글 작성 능력은 물론이고 키워드 잡는 법, 수익과 연결시키는 방법, 검색엔진의 특성 등을 자연스럽게 파악하게 됩니다.
또한 내가 써논 정보성 글들의 유입 분석을 통해 나만이 알 수 있는 DB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를 이용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실력과 정보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이러한 두가지 이유에서 1일 1포스팅은 중요합니다. 1일 1포스팅이 중요한 이유는 꾸준하게 포스팅 감각을 유지하게 도와주기 때문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티스토리 초보자 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SEO를 위한 블로그 글쓰기(글의 길이, 키워드, 구성, 체류시간) (0) | 2021.06.25 |
---|---|
구글 노출을 위한 블로그 이미지 사용방법 (0) | 2021.06.24 |
네이버 유입분석을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잡는 방법 (0) | 2021.06.21 |
블로그 꾸준히 운영하기 위한 멘탈관리방법(검색엔진별 특성) (0) | 2021.06.19 |
블로그 방문자수(유입)가 많아도 광고 수익이 적은 이유 (0) | 2021.06.18 |
댓글